기업에서 신년 사업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과 손익입니다. 매출 관점에서 “판매 대수와 함께 매출액을 작년 대비 몇 % 이상 성장하겠다”가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TV 시장의 경우에는 과거 10년 간에 걸쳐 글로벌 TV 출하량이 감소하고 있고, 향후에도 출하량이 성장으로 반전하는 뚜렷한 모멘텀이 존재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TV 시장의 동향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TV 출하량 감소, 크기는 거거익선, 취향은 OTT
2023년 TV 시장에서 전세계적으로 출하량이 2억대를 유지할 지가 큰 관심사입니다. 2023년에는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가 경제 침체를 보여주고 있어서, 2억대 유지는 쉽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2024년에도 경제에 대한 전망이 아주 밝지는 않아서 출하량 관점에서 반전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TV 출하량 감소
그림 1은 2012년 부터 2023년까지의 TV 출하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2년~2015년 평균은 2.3억대에서 2021년~2023년 평균은 2.1억대가 될 전망입니다. 과거 10년 동안 TV 출하량이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TV는 냉장고, 세탁기 등과 함께 대표적으로 성숙한 시장입니다. 전 세계적인 인구가 80억명 정도로 추산하고4명이 1가구를 이룬다고 하면, 전 세계적으로 20억 가구가 됩니다. 가정에 1대씩 보급되었다고 가정해도 20억대이고, TV를 10년에 1번 교체한다고 하면 연간 시장이 2억대가 됩니다.
경제적 상황이 좋아지면서 1가구에 TV 가 1대 이상이거나, 교체 주기가 10년 보다 짦아지면 시장은 2억대를 넘게 상회할 것 입니다. 보통 성숙시장이라고 하더라도 전 세계적으로는 매년 5% 이상 성장은 하는데, TV 시장은 오히려 시장이 축소되는 다른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이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전에는 지상파 채널이 몇 개 안 되어도, TV 는 종일 켜 있으며 가족들이 같이 모여서 시청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요즘은 TV 및 OTT 채널도 많아지고, 각 개인 별로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핸드폰을 이용하여 따로 시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3년과 2023년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보면, 미디어 전체(핸드폰, PC, TV, 라디오 등)에 노출되는 시간은 증가하였는데 TV 시청시간은 오히려 줄었습니다. TV는 4시간 31분에서 2시간 56분으로 감소하였고, 핸드폰은 2시간 15분에서 4시간 36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참고문헌 1] TV 시청 시간은 줄고, 핸드폰 시청 시간이 늘었다는 것에 대하여 이 글을 읽는 독자 분도 공감하시나요?
저도 위와 같은 내용에 공감하며, 소비자들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방법이 점진적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문은 이미 종이에서 디지털로 바뀐 지 오래되었으면, TV도 OTT 채널이 많이 나오면서 공동 시청이 아닌 개인 시청은 핸드폰으로 넘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젊은 세대들은 노인 세대에 비하여 TV 시청시간이 짧습니다. 그리고, 젊은 세대들은 핸드폰 시청 시간이 깁니다. 젊은 세대들이 노인 세대에 비하여 공부량도 많고 하여 TV 시청 시간이 짧은 것 같은데, 이들이 서장하면서 계속 이러한 패턴을 유지할 지, 아니면 TV 시청 시간이 많아지는 지는 좀 더 많은 데이터를 통하여 들여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TV 크기는 거거익선
국내에서도 TV 교체하실 때에는 거거익선(크면 클 수록 좋다)으로 인하여 크기에 가장 우선 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TV 크기가 커지면서 4K 해상도 제품을 많이 구매하십니다. 글로벌시장에서도 2013년에는 평균 크기가 37인치이었는데, 2023년에는 49인치가 판매되는 평균 인치입니다.
한국에서 TV 크기는 설치를 고려해야만 합니다. 구체적으로, 엘리베이터 실리는 지, 현관 문을 통과하는 지 등 입니다. TV 설치를 고려할 때 가정에서 무리 없이 설치 가능한 크기는 85인치로 판단됩니다. 85인치보다 큰 크기의 TV는 마이크로 LED TV 의 가격이 많이 떨어지면 가정에서 더 큰 크기의 TV 가 활성화 될 것 으로 보입니다.
TV 시청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나, 새로운 TV 를 구매할 때는 큰 것으로 구매하는 트렌드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TV 취향은 OTT
미디어 소비 패턴은 OTT(Over the Top)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넷플리스, 디즈니, 유튜브가 대표적인 OTT 입니다. 본인이 보고 싶은 것만 골라서 보는 것 이지요. 젊은 사람들 사이에는 유튜브도 고속으로 돌려보거나, 쇼츠 영상을 많이 소비하고 있습니다.
심심하면 핸드폰에서 OTT를 보는 것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지하철 안 에서도 많은 분 들이 동일한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TV 시장 전망
TV 츨하량은 과거 10년간 지속적으로 줄어서 연간 2억대 근처까지 감소하였습니다. 출하량은 계속하여 감소할 것 같지는 않고, 어느 정도 숫자가 되면 감소 폭은 상당히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각 가정에 대형 TV가 1대씩은 있어야 한다고 하면, 출하량은 어느 값에 수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TV 시장은 OLED 위주의 프리미엄 시장과 LED 위주의 Mass 시장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국내 TV 패널에 관한 디스플레이 회사의 4분기 매출이 좋지 않는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LED 시장 위주로는 중국 업체가 약진할 것 같고, OLED 시장은 국내 프리미엄 위주로 발전할 것 같습니다.
맺음말
글로벌 TV 시장에서 출하량, 크기, 취향 변화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개인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방법은 계속하여 변화할 것 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TV 시장을 보면 제조사에서는 시장 감소를 벗어날 탈출구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더 나은 방법을 찾을 것 이라고 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TV 매장에서 각 패널별로 전시된 제품을 비교하여 보시고, 또한 본인의 TV 시청 목적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신다면 가격에 비하여 가장 좋은 제품을 선택하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TV의 추억, 2023/05/11, 삼성증권